열린큰병원

본문 바로가기

어깨관절 클리닉

  • H
  • 어깨관절 클리닉
  • 오십견, 동결견, 유착성 관절막염

오십견, 동결견, 유착성 관절막염

우리가 흔히 접하게 되는 오십견은 당뇨, 위염 등과 같은 특정 질병 이름으로 많은 환자분들이 인식하고 있으나 이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오십견이란 특정 질병이 아니고 나이 드신 분의 어깨 관절 통증을 대표하는 말을 뜻한다고 이해하는 것이 올바릅니다.
그래서 좁은 의미에서 오십견은 관절막에 구축이 생겨 팔을 잘 움직이지 못하는 유착성 관절막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어떤가요?

치료는 뭔가요?

이러한 경우는 온열 요법의 물리 치료와 계속적인 관절 운동 범위의 향상을 위한 운동이 중요합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 약물 요법과 주사를 맞아서 치료를 촉진 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환자분들은 의사의 처방에 따른 어깨 운동을 반드시 병행하여야 합니다. 어깨 운동 방법은 따로 소개되어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이와 같은 방법으로 치료가 되지 않을 때는 관절경이라는 관절에 사용하는 직경 4mm의 내시경을 이용하거나 수술실에서 마취하에서 굳어 있는 어깨 관절을 풀어주는 수동적 도수 조작술로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관절경 소견상 심한 활액막 소견을 보이며, 마취 후 굳은 관절에 대해
도수조작술을 시행한 후관절경하에 회전간격 유리술 및 전후방 관절낭 유리술을 시행하는 과정

수술 후 회복은 어떻게 되나요?

만일 약물 요법 및 물리 치료를 2개월간 시행하였으나, 치료에 진전이 없는 경우 어깨에 주사를 맞고 운동 요법을 집에서 꾸준히 시행한다면 대부분 1개월 후 통증은 감소되며, 3개월 후 점차적으로 관절 운동 범위가 향상되어 일상적인 가사를 돌볼 수 있게 됩니다.

열린큰병원

대표자 : 황석영 외1명사업자번호 : 503-91-31844주소 : 대구광역시 서구 달구벌대로 1877번지
대표전화 : 053-552-1119팩스번호 : 053-558-5315

Copyright © 열린큰병원. All rights reserved.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네이버블로그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