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큰병원

본문 바로가기

기타 클리닉

  • H
  • 기타 클리닉
  • 족관절

족관절

족관절 불안정증


반 부하 x-ray 상 족관절의 외측부의 불안정성이 관찰된다.
족관절 불안정증'은 발목이 안으로 자주 꺾이는 현상을 말하는데 운동을 하거나 평탄치 않은 곳을 걸을 때 불안함을 느끼게 된다. 또한 초기 인대 손상을 적절하게 치료하지 못해서 발생한다. 족관절의 경우 무릎관절처럼 퇴행성 변화는 적지만 외상에 의한 손상이 흔하며 한 번 손상이 오면 복원이 힘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만약, 증상이 경미하다 생각해 그대로 방치할 경우 약 10- 20년 정도가 지나면 관절 연골의 손상이 악화되어 족관절 관절염의 원인이 된다. 나이가 젊고, 심한 변형이 오지 않은 족관절 관절염 환자의 경우는 무릎의 퇴행성 관절염 환자를 치료하는 방법과 같은 방식으로 인공 관절 치환 수술을 시행해야 하는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족관절 불안정증 증상 초기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손상 초기에는 뒷굽이 낮은 신발을 착용하거나 운동 시에 테이핑이나 보조기를 착용하는 등의 보존적치료로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발목이 불안하다는 느낌이 지속되거나 20~30분 정도의 간단한 활동에도 통증이 지속되고, 자주 재발하는 경우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MRI 촬영과 같은 정확한 검사 후 수술을 시행해야 한다. 수술은 대부분 인대 재건술 또는 관절경적 연골성형술을 시행한다. 최근 관절 관련 수술은 초소형 카메라가 달리 관절 내시경을 이용하기 때문에 간단하고 안전하게 실시할 수 있고 회복도 빠르다.
열린큰병원

대표자 : 황석영 외1명사업자번호 : 503-91-31844주소 : 대구광역시 서구 달구벌대로 1877번지
대표전화 : 053-552-1119팩스번호 : 053-558-5315

Copyright © 열린큰병원. All rights reserved.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네이버블로그 유튜브